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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태인문도서관

  •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운영방향생태적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
  • 책과 사람 그리고 자연을 연결하는 생태인문도서관
생태인문도서관 운영방향 도식화 이미지
  • 1. 도서관은 인류를 위해 봉사한다. (Libraries serve humanity)
  • 2. 지식을 전달하는 모든 형태를 도서관 자료로 고려하라. (Respect all forms by which knowledge is communicated)
  • 3. 도서관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라. (Use technology intelligently to enhance service)
  • 4. 지식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을 수호하라. (Protect free access to knowledge)
  • 5. 과거를 명예롭게 여기고 미래를 창조하라. (Honor the past and create the future)
- 마이클 고먼(Michael Gorman)의 신도서관학 5법칙

중장기(2021~2023년) 추진 예정 사업

사업명으로 구분하여 기반 조성기(2020년), 보완,조정기(2021~2022년), 결실,도약기(2023년~)을 안내한 표입니다.
사업명 기반 조성기 보완, 조정기 결실, 도약기
2020년 2021~2022년 2023년~
1. 생태인문특화도서관 운영
  • 생태인문특화 및 지역관련 자료 수집
  • 교과연계도서목록 개발(초등학교)
  • 체험형 도서전시 설치
  • 에코 인문학콘서트 운영
  • 생태인문자료 북큐레이션
  • 교과연계도서목록 개발(초등학교)
  • 2020년 체험형 도서전시의 보완 및 강화
  • 에코 인문학 콘서트 브랜드화를 위한 모델링
  • 북큐레이션 자료의 축적 및 활용
  • 교과연계 도서목록 개발(중학교)
  • 체험형 도서전시 안정적 발전
  • 에코 인문학콘서트의 브랜드화
2. 청소년 열린 제작실(메이커 스페이스) 운영
  • 설문조사 및 수요조사를 통한 운영방향 설정
  • 메이커 프로그램의 시범적 운영
  • 메이커 프로그램의 평가 및 개선방향 모색
  • 메이커 강사양성 프로그램의 시범적 운영
  • 학생대상 메이커 프로그램의 안정적 정착
  • 교육공동체 및 지역 연계 모델정립
3. 학교도서관 활성화 지원
  • 학교도서관 활성화 지원을 위한 사전 수요 조사 결과 피드백
  • 시범사업 선정・운영 (북콘서트, 저자와의 대화, 독서예술공연, 인문학 강연, 책 낭독회 등)
  • 시범사업 운영결과 평가 및 발전전략 수립
  • 순천형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개념 정립
  • 학교도서관 활성화 프로그램의 안정적 운영
  • 학교도서관 활성화 기반 조성